향을 모으는 방법: 향 추출법

 

향 추출법 특히 천연향 추출 방법은 꽃, 나무, 과일, 허브 등 자연 원료에서 향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향수나 아로마 오일 등에서 추출을 위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각각의 원료에 따라 추출 방법이 다르며, 각각의 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물성 천연향 추출 방법은 증류법, 압착법, 용매 추출법, 냉침법 등이 있습니다.

 

 

1. 수증기 증류법

증기를 이용한 향 추출 기법입니다. 추출하고자 하는 식물의 부분을 격자 위에 올려 놓은 다음 아래에서부터 증기를 불어넣어 증기가 원료를 통과하면서 향 상분을 증기 형태로 방출시킨 후 파이프를 통해 냉각관을 지나면서 증기는 증류액과 에센셜 오일 상태로 분리되는 방식입니다.

증류법은 압착법이나 용제추출법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오일이나 높은 온도에서 변질되는 오일을 얻을 때는 부적절합니다. 라벤더, 제라늄, 박하, 계피, 장미 등의 오일을 추출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2. 압착법

오렌지, 베르가못, 레몬 등의 감귤류를 압착하여 오일을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열에 약한 오일을 얻을 때 사용되는 추출법입니다. 과피의 세포를 압착하여 파괴함으로써 오일을 얻는 방법으로 열에 불안정한 과실향료를 저온에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껍질을 벗기고 압착, 분해, 정제 등의 모든 작업을 일련의 기계적 시스템으로 진행하는 방식을 통해 양질의 천연 오일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되기도 하였습니다.

 

 

3. 용제 추출법

열에 의하여 별질 또는 수용성 향기 성분이 많은 원료를 얻는 방법으로 가격이 비싼 꽃의 추출할 때 사용되는 추출법입니다.

 

1) 비휘발성 용제 추출법

  • 냉침법 : 무취로 정제된 우지, 돈지, 올리브 기름을 사용하여 꽃향기를 지방에 흡수시켜 향료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는 고대때부터 이용되어온 추출법입니다. 가장 오래되고 자연적인 추출법으로 꽃의 종류에 따라 꺽은 후에도 며칠간의 생리 기능이 작용하여 향 성분이 휘발되는 꽃의 향 추출에 주로 이용됩니다.
  • 온침법 : 장미, 오렌지플라워 같은 종류의 경우에는 꽃으 꺾은 후 생리 기능이 정지되어 향 성분이 생산되지 않기때문에 온침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꽃들은 냉침법을 사용할 경우 향성분이 온전히 포마드에 흡수되지 때문에 향의 수율을 올리기 위해 주로 온침법을 사용합니다. 온침법은 냉침법과는 반대로 가열된 지방에 꽃을 넣어 향이 추출된 포마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냉침법에 비해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경제적이기는 하지만 지방의 냄새가 남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휘발성 용제추출법

석유, 헥세인, 벤젠 등 휘발성 용제를 이용하여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향 추출을 위한 대량 생산에 적당한 추출법입니다.

용매를 이용하여 얻은 추출액을 저온으로 농축하여 감압하고 용제를 회수하면 콘크리트나 레지노이드를 얻는 방법입니다. 이것을 고순도의 알코올에 녹여 냉각하고 녹지 않은 성분과 알코올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추출된 결과물을 앱솔루트라고 합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고가의 꽃과 같은 원료였기에 고급 항료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수증기 증류법에 비하면 저온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향기가 천연에 가깝게 추출될 수 있으며, 용해력이 높아 향 성분 이외에도 색소나 단백질 등의 물질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주로 장미, 자스민, 미모사, 나르시스, 히야신스 등 고급 꽃의 추출할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천연향 추출법의 선택 기준

천연향 추출법은 사용하려는 원료의 특성, 향의 순도와 지속성, 경제성 등을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열에 민감한 꽃 향은 용매 추출법이나 냉침법이 적합하며, 감귤류 과일의 신선한 향을 유지하고 싶다면 압착법을 사용합니다.

천연향을 추출하는 방식은 원료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추출된 천연 향기 성분은 향수, 아로마 테라피, 스킨케어 제품 등 다양한 화장품에 활용됩니다.

 

 

5. 향의 안전성

천연에서 추출된 향의 안정성도 중요합니다. 향의 안전성은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합니다. RIFM은 화장품 향료의 안전성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이 기관의 안전 기준대로 실험, 연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합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규제를 책정하게 됩니다. 향의 안전성 책정에 중요한 요소는 피부자극성, 감작성, 광독성, 광민감성, 유전질 손상 등 다양한 요소 등을 고려합니다.

그리고 소비자 알러지 반응 리스트를가 있어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정보로 26가지의 원료를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지정하여 화장품에 일정함량 이상 포함 시에는 반드시 표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향의 안전성은 향을 이용한 제품이 물리적, 화학적으로 변하지 않고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향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요소는 온도, 빛, 공기, 습도, 용기 재질 등 다양합니다. 이 모든 요소들은 모두 향의 화학반응을 가속 시키거나, 반응의 시발점이 되는 것들입니다. 이에 향수, 방향제 등 향이 높은 제품을 장시간 보관할 때에는 상온에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밀봉하여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용기의 경우에도 대도록이면 반응성이 적은 유리나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향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용해성에 문제가 생기거나, 변색 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변취, 산화의 형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학적 반응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러한 향의 변화를 늦추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향을 이용한 제품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연구가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유용한 정보가 있는 유니콘월드블로그 방문해보세요! 🌟

 

Leave a Comment